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3D 모션 그래픽

C4D | Octane으로 간단하게 구름 만들기

안녕하세요 오늘은 옥테인 렌더러를 사용해서 작업하면서 구름이 필요할 때 간단하게 구름을 만드는 방법을 소개하겠습니다!

 

https://youtu.be/suVRjKZxsuA

이 영상에서 소개해주는 프로젝트 파일로 오늘 튜토리얼을 진행해보겠습니다.

 

프로젝트 파일 다운로드는 이 링크에서 해주시면 됩니다.

https://mega.nz/file/pChSRZ4A#AZeHj3PUztwEMukqchiBrtqF7uE_GG16U3z1FkY1mNc

 

38.92 MB file on MEGA

 

mega.nz

 


 

튜토리얼

 

 

다운로드 받으신 프로젝트파일을 열어보시면 이런 형태입니다.

원래 가운데에 구름이 있어야 하는데 구름이 없어요.

바로 이 프로젝트를 저장했을 때랑 vdb 파일의 경로가 달라졌기 때문인데요.

구름은 옥테인에서 연기나 폭발을 만드는 octane volume 을 사용해서 만들거에요.

 

vdb volume을 선택해보겠습니다.

attribute 매니저에 vdb volume을 조정할 수 있는 창이 나타납니다.

그 중 vdb를 눌러주면 File에 보면 파일 경로를 지정해줄 수 있습니다.

...모양의 아이콘을 눌러볼게요.

 

파일 경로를 지정해주는 탐색기가 나왔습니다.

여기서 지정해주면 되는데 round clouds.vdb 파일을 지정해줄게요

바로 구름이 활성화 됩니다.

구름에서 조절할 부분이 2가지 있는데 medium탭에서 - volume medium 노드를 누르면 두가지 항목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.

첫번째로 density입니다. 높이면 높일수록 구름의 농도가 진해집니다

 
 

두번째로 volume step length입니다. 구름의 모양이 좀 더 복잡해지거나 단순해집니다.

두개를 잘 맞춰야 적당히 보기 좋은 구름이 됩니다.

라이팅의 경우

옥테인의 daylight나 area light도 잘 적용됩니다.

응용해서 다른 vdb 파일을 다운로드하거나 구름만 떼서 다른 프로젝트에서 사용이 가능하겠습니다.


추가. 제 구름은 렌더 세팅에서 gi clamp를 많이 낮게 해놔서 emission텍스쳐를 그다지 영향을 안받은 거 같은데 필요하면 높여서 사용해보세요~